본문 바로가기

직장

퇴직소득세 계산방법 안내, 국세청 자료 이용하기


직장에 다니거나 사업을 했을 때는 물론이고, 경품 행사에 당첨이 되었어도 세금을 내야 해요. 오랜 기간 직장 생활을 마치고, 퇴직을 하였을 때에는 퇴직소득세를 내야 하는데요. 회사 경리부에서 실수로 잘못 책정할 수도 있으니 한 번 정도는 직접 계산하는 것이 좋아요. 방법은 어렵지 않아요. 퇴직소득세 전용 프로그램에 숫자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을 할 수 있거든요. 하나 하나 산출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는 없죠.



프로그램을 이용한 퇴직소득세 계산방법 안내.



우리가 알게 모르게 공공기관에서는 국민의 생활편의를 위한 일들을 많이 하고 있어요. 오늘 이용할 서비스도 그에 포함이 되는데요. 국세청에서는 제공 하고 있는 전용 프로그램이에요.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퇴직소득세를 쉽게 계산할 수 있어요. 국세청 사이트인 nts에 접속하면 받을 수 있죠.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국세청뉴스, 국세정보, 성실신고지원, 국민소통 등 여러 메뉴가 보이는데요. 국세정보를 클릭해 주세요. 그럼 여러 소메뉴가 나타나는데요. 이 중에서 [국세청프로그램]을 선택하면 퇴직소득세 계산을 도와줄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어요.



이동한 페이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생각보다 많은 프로그램이 나타나요. 검색을 통해 우리가 필요한 퇴직소득세 계산 프로그램을 찾아야 하는데요. 검색창에 퇴직소득을 검색해 보세요. 그럼 2019년 귀속 퇴직소득 세액계산 프로그램을 찾으실 수 있어요. 같은 제목으로 된 게시물이 있다면 [작성일자]를 참고하여 가장 최근에 작성된 게시물을 이용하시면 돼요.



한 가지 아셔야 할 점이 있어요. 2019년 귀속이라고 적혀 있기 때문에 퇴직일이 2019년 1월 1일 이후인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에요. 2018년에 퇴사를 하셨다면 2018년 귀속 퇴직소득 세액계산 프로그램을 이용하셔야 해요. 


해당 프로그램은 엑셀 파일로 되어 있는데요. 이용 방법은 쉬워요. 입력값만 넣으면 되기 때문에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 없어요.



엑셀 파일을 열어보면 파란색과 노란색으로 칠해진 표가 나타나요. 노란색 부분에 정확한 내용을 입력하시면 돼요. 입사일, 퇴사일, 지급일, 급여 등 계산에 필요한 항목들이 나와 있죠. 헷갈릴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작성 방법도 적혀 있으니 참고하시면 돼요.



빈 칸에 있는 항목을 모두 채웠으면 다음 시트로 넘겨 보세요. 그럼 퇴직소득원천징수영수증, 지급명세서가 나타나요. 앞서 입력한 값이 있다면 여기에 있는 내용들이 알아서 채워져요. 친절하게 2016~2019년간 퇴직소득세 계산방법에 대한 안내도 나와 있기 때문에 제대로 산출된 것이 맞는지 확인할 수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