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관련

현금보관증 쓰는 법 안내, 양식 이용하기


보통 일정 금액 이상을 누군가에게 맡기게 될 때 그런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계약서를 쓰는 데요. 그럴 때 사용하는 것이 현금보관증 또는 차용증이에요. 보통 마음에 드는 집이나 토지를 계약할 때 사용되곤 하죠. 부동산을 계약할 권리를 얻기 위해 일부 금액을 계약 상대방에게 선입금을 하는 것이 그런 경우인데요. 현금보관증 쓰는 법은 간단해요.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양식을 첨부하고, 쓰는 법을 알려 드릴게요.



양식을 통해 쉽게 현금보관증 쓰는 법 따라하기.



기본적으로 현금보관증을 작성할 때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이 있어요. 보관인 성명과 주소, 전화번호, 보관의뢰자의 주소와 전화, 보관 사유, 현금반환 날짜인데요. 여기에 더하여 계약 사항에 꼭 들어갈 내용을 추가하시면 돼요. 일단 흔히 사용하는 현금보관증 양식을 아래에 첨부했어요. 다운 받아 주세요.


현금보관증양식.xlsx



양식을 통해 현금보관증 쓰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일단 다운 받은 양식을 열고 표의 빈 칸을 채워 주세요. 그 다음 표 아래에 있는 부분에 추가 사항을 적어야 하는데요. 기명 날인에 대한 언급, 현금 반환 기간 및 그 기간 동안에 보관의뢰자가 받는 혜택을 자세히 적어 주세요. 



현금보관증을 쓸 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에요. 계약 당사자가 직접 만나고, 추후 분쟁의 소지가 없도록 계약 조건을 협의해야 해요. 협의한 조건은 의미가 모호하지 않도록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적어야 하고요. 그 다음 기명 날인이나 싸인을 하고, 인감증명서 첨부해 주세요.



양식을 이용해서 쓰는 법을 알려드렸지만, 이렇게 해도 문제가 생길 소지가 있어요. 잘 알지 못하는 상대이거나 상당 금액에 대하여 현금보관증을 쓰는 경우에는 공증을 받는 법도 있어요. 공증을 받으면 법적인 효력을 발휘할 수 있어요. 또 한 가지는 현금보관증의 첨부서류로 빌리는 사람의 인감증명서나 신분증 복사본을 갖추는 것이에요. 



사소한 금액에 대해서도 현금보관증 쓰는 것이 좋고요. 지폐로 주고 받는 것보다는 은행에 전산 이력이 남을 수 있도록 계좌이체를 통하시는 것이 좋아요. 



지금까지 현금보관증을 제대로 쓰는 법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제가 첨부한 양식은 엑셀 파일로 되어 있어요. 엑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열 수 있는데요. 따로 설치해 놓은 것이 없다면 구글 문서 사이트를 이용해 보세요. 프로그램 설치 없이 엑셀 문서를 열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