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멀티미디어

사진파일 용량줄이기 따라하기 (화질 저하 최소)


지속적인 카메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사진의 화질이나 품질 등이 정말 좋아졌어요. 그로 인해 용량도 많이 커졌는데요. 파일의 수가 많으면 저장 매체에 보관하기에도 부담이 돼요. 가장 빠르고, 간편하게 용량 줄이기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사진의 화질은 거의 그대로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어요.



누구나 할 수 있는 사진파일 용량줄이기 진행하기.


다양한 방식으로 이미지 파일의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사용이 필수에요. 꿀뷰를 이용해 보려고 하는데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이기 때문에 전혀 부담이 없어요. 일단 꿀뷰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세요.



공식 사이트에 접속하면 꿀뷰 최신버전을 다운 받을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어요. 포터블 버전도 있으니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싫은 분들은 포터블 버전을 사용해 보세요. 


해당 프로그램은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사용이 가능하고요. 회사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에요. 사진파일 용량줄이기는 물론이고, 이미지 회전, 크기 조절, 포맷 변환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꿀뷰를 설치한 상태에서 용량줄이기를 하고 싶은 사진을 "내 컴퓨터"에서 찾아주세요. 해당 파일에 마우스 우클릭을 해보세요. 그럼 [꿀뷰로 변환] 버튼이 있는데요. 클릭해 주세요.



이미지 변환을 통해 사진의 용량을 줄일 수 있어요. 가장 먼저 이용할 방법은 크기 조절이에요. 가로와 세로 길이를 줄이거나 기존 비율을 고정한 상태에서 전체적인 크기 줄이기가 가능해요. 이미지의 크기를 줄임으로써 파일의 용량을 낮출 수 있어요.



그 다음으로는 저장 이미지 포맷을 변경하는 방법인데요. 보통 확장자가 BMP나 PNG로 된 사진 파일의 경우 포맷을 JPG로 변경하면 용량이 줄어들어요. 화질의 경우에도 기존 100에서 더 낮은 수치로 낮추어 보세요. 화질은 조금 저하되지만, 파일에 대한 크기 줄이기는 가능해요. 80이나 90정도로 낮추어도 육안으로는 화질 저하를 알아채기 어려워요.



마지막으로 변환한 사진을 저장할 곳을 지정해야 하는데요. 같은 폴더, 꿀뷰에서 설정해 놓은 보관 폴더, 특정 폴더 이렇게 3곳을 지정할 수 있어요. 같은 폴더에 저장하는 경우 기존 파일과 이름을 다르게 해야 하는데요. [저장되는 파일명 앞에 붙일 글자]를 변경해주면 돼요. 제가 언급한 설정을 모두 했으면 [시작]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직접 사진 변환을 진행해 보았어요. 윈도우 탐색기의 속성 기능을 통해 용량을 확인해 보았는데요. 134KB에서 88.6KB으로 줄이기 성공했네요. 이런 식으로 꿀뷰의 이미지 변환 기능을 사용하면 쉽게 파일의 크기를 원하는 만큼 줄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