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토지 공시지가 조회 2가지 방식으로 진행하기


세금 납부를 위해서는 토지의 가격 산정이 필수적으로 되어야 해요. 감정평가사 또는 공무원의 현장조사를 통해 표준 및 개별 공시지가 산정이 이루어지는데요. 공공기관에서는 이러한 토지 공시지가를 누구나 쉽게 조회 가능하도록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어요. 열람하기 쉽게 만들어진 홈페이지를 통해 해당 정보를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표준 및 개별 공시지가 조회 편하게 진행하기.


공공기관에서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요. 이 중에 하나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가 있는데요. 토지 공시지가 조회를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곳이에요.



이곳에서는 토지에 대한 가격은 물론이고, 아파트, 연립, 다세대 주택 등의 공동주택에 대한 공시가격도 조회가 가능해요. 토지의 경우 표준지와 개별 공시지가 이렇게 2가지를 조회할 수 있는데요. 이용하고 싶은 서비스를 메뉴에서 클릭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어요.



우선 표준지 공시지가 조회를 해볼게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알아보고자 하는 토지에 대한 주소를 입력하는 일이에요. 주소를 모른다면 [지도 검색] 탭을 눌러 지도 화면에서 찾으면 돼요.



저는 2020년 서울 강북구 우이동에 있는 토지에 대한 공시지가를 조회해 보았어요. 표를 통해 여러 곳에 대한 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해당 가격 외에 소재지, 일련번호, 면적, 지목, 지리적 위치, 이용 상황, 용도지역, 주위 환경, 도로 교통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지도 검색] 탭을 클릭하면 이렇게 지도를 통해 토지 위치를 찾을 수 있어요. 



일반 지도와 위성 지도 2가지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 더하여 지적도 보기도 가능해요.



주소를 입력하던 지도로 찾던 결과는 동일해요. 검색된 결과를 인쇄할 수도 있는데요. 리스트 상단 우측에 있는 [인쇄] 버튼을 클릭하면 돼요.



이번에는 알아보고 싶은 토지에 대한 개별 공시지가 조회를 해볼게요. 해당 서비스는 각 시군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한데요. 증명용 확인서가 필요한 경우 각 기관의 종합민원실을 이용하거나 주민센터 및 인터넷을 통한 부동산민원 발급서비스 창구를 이용하면 발급을 받을 수 있어요.



개별 공시지가를 열람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아요. 지번이나 도로명 주소를 입력한 후 [검색] 버튼을 누르면 돼요. 해당 자료는 기준년월일로 결정 및 공시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된 것이에요. 기준 날짜 이후에 변경되었거나 데이터 오류로 인해 실제 공시지가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니 이점 유념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