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활용법, 세금까지 확인하기


요즘에는 한 회사를 평생 다니는 경우는 많지 않아요. 은퇴할 때까지 여러 회사를 옮겨 다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 마다 받는 퇴직금과 내야 하는 퇴직소득 세액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이 좋아요. 담당자가 실수할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이런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계산기 프로그램을 알려드릴게요.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어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활용하기.


집에서 사용하는 계산기를 가지고도 퇴직금을 대략적으로 계산은 할 수 있어요. 최근 3개월 동안 받은 임금의 평균을 가지고, 근무한 연도를 곱하면 되죠. 정확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는 맞는데요. 정확하게 계산하고 싶다면 고용노동부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해 보세요. 



고용노동부 사이트에 접속했어요. 워낙 담당 하는 일이 많은 곳이라 제공하는 민원 서비스가 많은데요. 메인화면에서 우측 중앙을 보면 퇴직금 버튼이 있어요. 버튼 아래에는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표시가 되어 있네요. 이 밖에도 실업급여나 근로기준을 알아볼 수도 있어요.



참고로 고용노동부 사이트에서는 2020년도 최저임금을 확인할 수 있어요. 최저임금 모의 계산기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필요하신 분은 함께 사용해 보세요.



퇴직금 버튼을 누르면 3가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나와요. 퇴직연금 웹사이트, 금융회사별 수익률 및 상품정보 바로가기, 퇴직금 계산기인데요. 세 번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우리가 찾고 있었던 고용노동부의 퇴직금 계산기 프로그램이 나타났어요. 사용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아요. 우선 입사일자와 퇴사일자를 입력해 주세요. 해당 항목을 입력한 후 [평균임금 계산기간 보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럼 자동으로 재직일수가 계산되어 나타나요.



이번에는 퇴직전 3개월 임금 총액을 계산해야 하는데요. 기간별 일수는 자동으로 입력이 되고요. 기본급과 기타 수당은 본인이 직접 입력해야 해요. 세전 금액으로 적어주세요. 항목을 모두 채웠다면 아래에 있는 연감상여금 총액과 연차수당을 입력해 주세요. 



연차수당까지 입력을 한 후 [평균 임금 계산] 버튼을 클릭해 보세요. 그럼 1일 평균 임금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상태에서 [퇴직금 계산] 버튼을 클릭하면 우리가 알고자 하는 금액이 나타나요. 엑셀로 결과 데이터를 분석하고 싶은 경우에는 [엑셀로 결과보기] 버튼을 클릭해 보세요. 그럼 고용노동부의 퇴직금 계산기를 사용한 결과를 엑셀 파일로 받아 볼 수 있어요.



퇴직금을 받을 때 세금을 내야 하는데요. 얼마나 내는지 알고 싶다면 고용노동부가 아닌 국세청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퇴직소득 세액계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돼요.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위해 메뉴에 있는 [국세정보]를 클릭해 주세요.



화면에서 좌측을 보면 국세청 프로그램이 있어요.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우리가 찾고 있는 세액계산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어요. 엑셀 파일로 되어 있는 프로그램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