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염증치료에 좋은 음식 및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살다보면 다양한 염증성 질환을 겪게 됩니다. 제 경우에는 최근에 위염이 앓았는데요. 생각보다 잘 나지 않더군요. 원인을 파악해보니 염증치료에 안 좋은 생활 습관을 갖고 있었더라고요. 식사를 할 때에도 주의하지 않았고요. 이렇게 그런 결과 만성염증 증상에 가까울 정도로 오랜 기간 병을 갖고 있었네요. 염증치료에 좋은 음식과 생활 습관을 알려드릴 테니 참고하셔서 건강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염증치료에 좋은 음식 및 생활 습관 알아보기.


염증치료에 좋은 생활습관

개인적인 경험에 의하면 음식보다는 생활 습관이 염증치료에 더 큰 영향을 끼쳤던 것 같아요. 


1.과음, 흡연, 과식, 과로를 하지 않는다.

이 4가지 중에서 과음이 저의 염증치료에 큰 악영향을 줬었어요. 과음한 날이면 비염이 정말 심해지고, 속이 쓰리더라고요. 그 날 이후로도 몇 일간 고생하고요. 그 다음으로는 과로인데요. 일을 많이 하거나 운동을 극심하게 한 경우 염증 부위에 통증이 많이 느껴지더라고요. 알아보니 과한 운동은 염증 완화에 매우 안 좋다고 하네요.


2. 영양소를 골고루 챙기고, 에너지 공급원이라 할 수 있는 탄수화물 꼭 먹기

3. 살이 찌지 않도록 체중을 관리하기

4. 험한 운동이나 관절에 무리가 되는 동작을 가급적 피하기



염층치료에 좋은 음식 3가지


(1) 팥


최근에 팥고당이라는 음식점을 이용한 적이 있어요. 맛있게 팥빙수와 팥빵을 먹었는데요. 요새 들어 저를 괴롭게 하는 복부 통증이 완화됨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팥에 어떤 좋은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팥에 들어있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성분이 있어 만성 염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2) 토마토


토마토도 제 경험에 의해 알게 된 음식인데요. 최근 시골길을 드라이브하다가 대추토마토 농장을 지나게 되었어요. 시식을 한 후 너무 맛있어서 2kg 정도 구매하게 되었는데요. 며칠 토마토를 먹다 보니 염증치료에 도움이 됨을 느꼈어요. 알아보니 토마토에는 항산화물질인 라이코펜 성분이 있어 염층치료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3) 수박


한창 더운 여름에 수박 먹을 일이 많아지는데요. 수박은 염증치료에 좋은 음식이에요. 토마토보다 라이코펜이 많이 들어있어요. 무엇보다 염증치료에는 물을 많이 필요로 하는데요. 수박을 먹으면 맛있게 필요한 수분을 채울 수 있어요.



이번 시간에는 건간에 좋은 생활 습관과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팥, 토마토, 수박 외에 염증치료에 좋은 음식으로는 아몬드, 마늘, 연어, 케일, 표고버섯, 호박, 두부, 블루베리, 비트 등이 있어요. 마늘은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의 생성을 막고, 두부의 경우에는 염증 수치를 낮추는 데에 도움이 돼요.